[한신대학교 평생교육원 문화예술 일반과정 모집]
한신대학교 평생교육원 문화예술(음악) 일반(전공)과정
2016년 11월 5일(토) ~ 2017년 1월 21일(토), 12주 과정
개요 / 문화예술에 관한 다양한 시각과 이해를 도모하고
보고, 느끼고, 실습하는 즐기는 강의를 통해 문화예술의 시대를 살아가는 개개인의 경쟁력 향상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
수업구성 (12주 과정)
구분 |
과정 |
강의일 |
강의료 |
비고 |
공통 기초 |
시창청음, 그루브 |
토 1~2 |
세부전공 강의료에 포함 |
전체 수업 |
세부 전공 |
오페라와 합창(2시간), |
토 2~4 |
40만원 |
세부 전공자 전체수업 |
성악전공(2시간) |
45만원 |
5명단위 개인레슨 | ||
성가합창과 지휘전공(2시간), |
40만원 |
세부 전공자 전체수업 | ||
반주전공(2시간) |
45만원 |
5명단위 개인레슨 |
- 오페라의 이해와 합창(아리아 부르기,합창,발성)
월드컵 기념 상암 경기장 오페라 “투란도트”예술 총감독
한국 오페라 레전드 테너 박현준 교수 강좌
* 개요 : 오페라의 시대별 주요작품을 살펴보고, 그러한 양식이 등장하게 된 정치적, 문화적, 역사적, 탄생배경을 이해하고 그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영상을 통한 오페라 감상과 주요 아리아및 합창곡등을 성악발성을 기초로 불러봄으로 오페라에 대한 기본 소양을 키우고자 한다.
* 담당 교수 프로필 / 박현준 교수
-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
- 이태리 롯시니 국립음악원 졸업
- 이태리 빼스까라 아카데미아 오페라과 졸업
- 2003 월드컵 1주년 기념 세계 최대 오페라 상암 월드컵 경기장의 투란도트(Turandot) 제작 및 총 감독
2005 세종문화회관 국내 최장기 공연 오페라 투란도트(Turandot) 예술 총 감독
- 2007~2008 수원대 성악과 교수 역임
- 2007~2008 수원대 발칸토 아트센터 극장장 역임
- 2012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 “춘희” 주연 / 예술의전당 오페라 극장
- 2012 세계 초연 오페라 “다윗” 주연 / 예술의전당 오페라 극장-2015 서울 오페라단 창단 40주년 기념
음악회 예술 감독 및 출연
- 2015 대한민국을 빛낸 세계적인 성악가에 선정 기념 음악회 출연
- 현재 : 서울 오페라단 예술 감독 및 목원대학교 음악대학 성악학부 겸임교수
* 주별 강의 계획
단위 |
강의 주제 |
세부내용 |
1~2주 |
강좌 소개 ( oriantation) |
1) 오리엔테이션 및 오페라 나도 즐길 수 있다. 2)오페라의 정의, 오페라의 탄생 ,핵심요소 |
3~4주 |
17세기 바로크 이탈리아 오페라 |
1)피렌체 오페라, 로마 오페라, 베네치아 오페라 궁정의 오락물- 대중적인 오락물로의 변화 2)카스트라토(castrato)와 소프라노 가수(디바) 현상 (참고 영상: 영화 <파리넬리>) |
5~6주 |
18세기 오페라 : 모짜르트 오페라 부파 <피가로의 결혼> <돈죠반니> |
1)중창, 피날레의 중요성 2)초야권, 살롱문화, 계몽주의 반 귀족적 문화 해석하기 <피가로의 결혼>은 귀족들을 놀리기 위해 만들어졌다. |
7~8주 |
19세기 오페라: 베르디 <라 트라비아타>< 아이다> |
1)19세기 주세페 베르디가 주목받았던 이유 2) 19세기 여성성: <라 트라비아타> |
9~10주 |
19세기 오페라: 베리스모 오페라 <팔리아치><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> |
1)베리스모 오페라 2)오리엔탈리즘으로 해석하기 푸치니< 나비부인>vs 들리브< 라크메> |
11~12주 |
푸치니의 오페라 |
<투란도트> < 라보엠> (참고 영상: 상암동 월드컵 기념 < 투란도트> |
- 성악전공
* 개요 : 1:1 개인 레슨을 통해 성악 발성에서 중요한 이태리의 성악발성법인 벨칸토 창법을 이해하고, 발성을 통한 클리닉 및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.
* 담당 교수 프로필 / 박성진 교수
- 서울대학교 성악과,
- 뉴욕 주립대학 석사
- 일리노이 주립대학 박사
- 수상경력
Southern Illinois Young Artist Organization Vocal Competition 입상
Barry Alexander International Vocal Competition 입상
CompetitionCASA Italian 입상
- 서울대학교, 카톨릭대학교, 경북대학교 외래교수
* 주별 강의 계획
단위 |
강의 주제 |
세부내용 |
1~2주 |
강좌 소개 ( oriantation) |
기초발성을 위한 자세 및 호흡법의 이해 (복식호흡법을 통해 발성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을 훈련한다.) |
3~4주 |
실기 연습 |
음정 연습과 가사의 이해 기본적으로 악보에 표시되어 있는 음악용어나 악상기호를 통해 표현법을 배운다 |
5~6주 |
실기 연습 |
성가곡 및 한국 가곡 부르기 |
7~8주 |
실기 연습 |
Canzone 등 이태리 가곡을 실습한다 |
9~10주 |
실기 연습 |
Canzone 등 이태리 가곡을 실습한다 |
11주 |
실기 연습 |
과정 발표회를 위한 곡 선정 및 연습 |
12주 |
발표회 |
|
- 성가 합창과 지휘전공
* 개요 : 음악활동 가운데 가장 포괄적인 분야로서 지휘법의 다양한 바톤 테크닉을 익히고 연주론적인 작품해석을 통해 지휘자로서의 기능과 역할 및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특히 합창지휘를 위한 발성과 호흡 및 여러 리허설 테크닉을 이해 한다.
* 담당 교수 프로필 / 우범식 교수
-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
- 이탈리아 로마 산타 체칠리아 국립음악원 졸업
- 이탈리아 로마 산타 체칠리아 국립 아카데미 졸업
- 이탈리아 로마 산타 체칠리아 국립음악원 조교 과정수료
- SALERNO 국제성악 콩쿨 1등, TARANTO 국제성악 콩쿨 1등
- R. LEONCAVALLO 국제성악 콩쿨 특별상
- 오페라 / Rigoletto, La Boheme, Pagliacci, Madama Butterfly,La Traviata
Nerone, 헨젤과 그레텔, 안중근, 운명의 힘, 호프만의 이야기 등 오페라 주역
- 현재 :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실용음악공연과 교수
대진대학교 콘서바토리 학장
* 주별 강의 계획
단위 |
강의 주제 |
세부내용 |
1~2주 |
강좌 소개 ( oriantation) |
박자 젓기를 통한 자세교정, 손의 의미 역할, 손목, 팔, 어깨 혼합운동법 |
3~4주 |
발성의 원리 |
발성의 원리와 구강,비강, 두부강 등을 울려서 소리내는 다양한 스케일 훈련. 다양한 화음 샘플을 가지고 수강생들과 성부를 나누어 소리 내고 장단점과 효과적인 호흡사용과 두성소리 연습. |
5~6주 |
박자 젓기 실습곡 선정 |
2,3,4,5,6박자, 분활박자(2분할,3분할박자) 지휘테크닉 |
7~8주 |
다이나믹의 이해 실습곡 선정 |
pp.ff 등 음악의 표현 기호를 이해하고 실습한다 |
9~10주 |
실습곡 선정 |
가사를 통한 음악 분석 |
11주 |
발표회를 위한 곡 선정 |
곡별 연습 |
12주 |
발표회 |
습드한 지식을 통하여 각자가 정한 합창곡을 실제로 가르치며 지휘. |
- 반주 및 피아노 전공
* 개요 : 피아노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부터 반주에 관심 있는 전공자들에게 교회음악과 예술가곡 ,이태리 가곡들과 유명 오페라 아리아까지 이론적 기초를 병행한 1;1 반주법 개인 레슨으로 개개인 수준에 맞춰 배울 수 있는 과정의 전문 반주법 강의입니다
* 담당 교수 프로필 / 목은아 교수
- 경희대학교, 동 대학원 피아노과 졸업
- 이탈리아 A.Casella 국립음악원 수석 졸업
- 이탈리아 로마 T.Ludovico 음악원 최고 연주자과정 졸업
- 이탈리아 로마 A.I.D.M 국제 아카데미 오페라 반주과 졸업
- 이탈리아 Remigio Paone 국제 피아노 콩쿨 ,Mario Polovino 국제 음악 콩쿨
Giulio Rospigliosi 피아노 콩쿨 , Dianes Nemus 피아노 콩쿨 2등, 현대음악 해석상 수상
이탈리아 Cittá di Massafra 국제 음악 콩쿨 등 입상
- Città di Bevagna 국제 성악 콩쿨 상임 반주자, 로마 A.I.D.M 아카데미 전속 반주자 역임
- 오페라 Così Fan Tutte, 나비부인, 춘향전, Cavalleria Rusticana, Pagliacci, Andrea Chénier,
헨젤과 그레텔, Rigoletto, La Bohéme,피가로의 결혼등 다수의 오페라 음악코치
- 서울대학교 반주 강사 역임
- 한국예술종합학교, 국민대. 단국대, 외래 교수
* 주별 강의계획
단위 |
강의 주제 |
세부내용 |
1~2주 |
강좌 소개 ( oriantation) |
음계의 형성과정이해와 scale 연습 |
3~4주 |
실기 연습 |
찬송가 및 한국 가곡 연습 |
5~6주 |
편곡 |
Chord 분석 및 반주형태의 다양성 3.5화음의 왼손연습 |
7~8주 |
실기 연습 |
Chord change 및 반주형태의 다양성 예술가곡,이탈리아 가곡 실습한다 |
9~10주 |
편곡 |
재즈화성법을 바탕으로 한 심화 Arrangement 3.5화음의 왼손연습 |
11주 |
실습 |
성악전공 발표자의 곡 분석,연습 |
12주 |
발표회 |
|
[음악저널] 제27회 신인음악상 수상자 첼리스트 "목혜진" (0) | 2017.01.03 |
---|---|
[음악저널] 제27회 신인음악상 수상자 피아니스트 "조희연" (0) | 2017.01.03 |
[스크랩] [공연관람후기] 소프라노 최인애 데뷔 25주년 카를로 팔레스키와 함께하는 콘서트 (0) | 2016.03.07 |
[음악저널] 제26회 신인음악상 수상자 첼리스트 "장우리" (0) | 2016.01.06 |
[음악저널] 제26회 신인음악상 수상자 바이올리니스트 "윤동환" (0) | 2016.01.06 |